참빗살나무

출처 : 국립수목원 어린이 생물도감 API 를 사용 중 입니다.

참빗살나무 / Euonymus hamiltonianus Wall.

  식물

  화살나무속 / Euonymus

  노박덩굴과 / Celastraceae

요약설명 : 노박덩굴과 낙엽 활엽 소교목으로 우리나라의 황해도, 강원도, 경기도, 충청도, 전라도, 제주도에서 자란다. 아프가니스탄부터 부탄까지, 중국, 일본에도 분포한다.
분포지역 : 아프카니스탄 ~ 부탄, 중국, 일본; 황해도, 강원도, 경기도, 충청남북도, 전라남북도, 제주도.
형태 : 낙엽 활엽 소교목.
크기 : 높이 8m.
꽃색 : 녹색
개화기 : 6월,5월
잎은 마주나기하고 창 같은 긴 타원 모양이다. 끝이 짧고 뾰족하며 원저이다. 고르지 않고 뭉뚝한 작은 톱니가 있고 잎자루가 있다.
취산꽃차례는 지난해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대에는 꽃이 3~12개씩 달린다. 꽃은 연한 녹색이고 꽃잎이 4장이다.
열매는 삭과이고 삼각형을 거꾸로 세운 듯한 심장 모양이다. 모가 진 선이 4개 있고 밑으로 갈수록 좁아진다. 붉은색이고 4갈래로 갈라지며 날개가 없다. 열매를 싸고 있는 껍데기는 주황색이며 10월 중순~11월 초에 익는다.
가지가 둥글며, 나무껍질은 회백색이고 매끄럽다.
산기슭, 산허리, 하천 주변 지역에서 자라며 양지와 음지 모두에서 잘 자란다. 추위에 강하고 수분이 적당하며, 비교적 진흙이 적게 섞인 보드라운 흙을 좋아한다. 염분에 강하여 바닷가 지방에서도 잘 자란다.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를 하여 번식시킨다. 참빗살나무가 자라는 충청북도 보령군 오천면 외연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.